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6세기 사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학을 무시하고 사장을 중시하여 현실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16세기 말엽까지만 해도 조선 지식인들은 조선을 여진족의 상국(上國)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렇게 여진족을 열등하게 여기는 분위기는 명청교체의 흐름이 가시화되고 있었던 17세기 초에도 의연히 이어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병자호란이 일어나고 결국 남한산성에서 고립된 지경에 이르렀을 지라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괴 → 부족장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
통한 역사읽기”가 필요하다.
2. 금서에 대한 몇 가지 이해
금서는 “어떤” 이유에서건 지배권력에 의해 금지되는 서적을 의미한다. 금서는 책의 주제에 따라 정치, 종교, 과학(천체에 관한), 풍속, 이데올로기, 고발문학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조선시대를 대상으로는 ‘지리, 도참, 예언서, 정적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ϙ168;과거에 있었던 사실ϙ169;과 ϙ168;조사되어 기록된 과거ϙ169;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ϙ168;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ϙ169;와 ϙ168;기록으로